이글루내 구글검색


노론,소론,동인,서인을 잠재운 팔목대감, 이상황(李相璜) 자료



맹꽁이 서당을 보고 기억에 남는 인물, 이상황(李相璜), 원만한 성격으로 당시 골치덩어리였던 남인,소론,동인,서인을 모두 잠재워버린 대단한 인물 이상황은 어떤 인물일까?


노론 김조순과 가까이 지낸 소론 이상황
효령대군의 후손으로, 조선후기 당파싸움으로 혼란스러웠던 헌종 때 영의정까지 올랐고, 조선 후기 여러당파로 갈려 서로 싸우던 시기에도 귀양을 가거나 사약을 받은 적이 한번도 없다고 한다. 검소하고 원만한 성격으로 모두들 그를 존경하고 따른 것이다.

그리고 그와 절친이었던 인물은 김조순, 김조순은 송시열을 신처럼 받드는 노론의 거목이었고, 이상황은 소론의 아이에 불과했지만 김조순은 이상황을 자주불러 극진히 대접했다고 한다. 네이버 백과사전에서는 이 대목을 '김조순의 사람'으로 표현하고 있다. 노론과 소론이 다를진대 아무튼 친했던 건 사실이었나 보다.

눈이 8개 달렸다고, 암행어사 팔목대감(八目)
이상황은 암행어사로도 활동했는데, 나가는 곳마다 신출귀몰하게 관리의 부정을 잘 발견했다 하여 눈이 8개 달렸다는 소문이 떠 돌 정도였다고 한다. 인터넷 아무리 뒤져봐도 8목대감이란느 부분이 없다.

이런 점에서 맹꽁이서당 대단하다. 일반적으로 지루하게 나와 있는 내용 핵심만 골라서 쏙쏙 이해를 시켜주니 말이다.


효령대군파라면 당연히 청권사에 있지 않을까?
http://www.hyor.or.kr/sub5/CH5601W.asp?link=f&b_kind=12&b_no=1124&page=2&mode=read

역시 찾아보니 효령대군파 인물들 중에서 4번째로 등록되어 있다. 효령대군의 14대손이고 장제부정의 11대손이라?

자는 주옥(周玉), 호는 동어(桐漁) 또는 현포(玄圃), 시호는 문익(文翼). 대군의 14대손이며 장제부정의 11대손으로 증 영의정 득일(得一)의 아들이다. 어머니는 증 정경부인 문화류씨로 현감 성모(聖模)의 딸이다. 배위는 정경부인 여산송씨로 승지 민재(民載)의 딸이다. 묘소는 경기도 고양시 감물천(대덕동)에 있다.

청권사 홈페이지에 있는 비석 이미지?

네이버 백과사전 이상황 / http://100.naver.com/100.nhn?docid=126532
소당갤러리 이상황 간찰 / http://www.sodang.net/


전북 완주 위봉산성 / http://100.naver.com/100.nhn?docid=736294
이상황이 위봉산성 축성도 지휘했다는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