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내 구글검색


시동이 안 걸리는 현상, 배터리 교체 아빠의 이런저런 일상



차 사고나서부터 시동이 안걸린다. 애니카 부른 것만 4번째인가 5번째인가, 더 부르면 이제 보험료가 올라가나 그럴 것이다.

네이버 지식인에 내공 100이나 걸고 물어보니 답변이 죽죽 달린다.

시동이 안걸리는 현상
. 한 5일 세워두면 3번에 1번꼴로 시동이 안걸린다.
. 시동이 걸리더라도 약한 느낌이 난다. 초기 시동걸리는 소리가 나더라도 마지막에 시동이 안걸린다.
. 시동이 걸리더라도 껐다가 다시 키면 안걸린다.
. 배터리를 점프시키면 100% 걸린다.

1. 발전기 전압이 13.5-14.5V 사이일 경우 배터리 문제, 배터리 교체
> 발전기(제너레이터) 전압이 13.5-14.5사이이면 정상이다. 그럼 100% 배터리 문제인데, 배터리를 본 사람들은 다 배터리가 깨끗하고 새거라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한다. 이것이 함정이었다. 아무리 깨끗하더라도 한 번 방전되거나 하면 배터리가 약해져 있기 때문에 시동이 잘 걸리지 않을 수가 있다. 점프를 해서 100% 걸리고, 발전기 전압이 정상 수치라면 100% 배터리 문제다.

2. 발전기 전압이 정상 전압이 아닐 경우 발전기 문제, 발전기 교체
> 발전기 전압이 13.5-14.5V 사이가 아니라면 발전기 문제다. 물론 점프해서 시동이 100% 걸릴 경우에는.

3. 점프를 해도 시동이 안 걸리면, 스타트모터 문제, 스타트 모터 교체
> 점프를 해도 시동이 안걸리면 스타트모터 자체가 문제다. 점프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키를 돌렸을 때 키릭키릭 소리도 안난나면 100% 스타트모터 문제다. 일면 세루모타라고 도 한다. 

스타트모터의 구조 / http://cafe.naver.com/autovice/326


여기서 고치기 전에 궁금했던 사항들을 알아보자. 
 
1. 스타트모터, 배터리, 발전기 문제인지 헷갈릴 경우 진단 방법은?
> 일단 점프해서 걸리면 배터리/발전기 문제
> 발전기 전압 체크 정상이면 배터리 문제

2. 시동시 틱틱 소리가 나면 100% 배터리 방전, 안나면 발전기 문제 신빙성 있나?
> 신빙성이 있고, 소리보다는 점프, 전압체크 2가지 방법으로 진단을 하는 것이 더 신빙성이 있다.

3. 배터리 정상 전압 확인되도 한번 방전되면 다시 방전될 가능성이 있으니 갈아야 하나?
> 배터리 교환시기는 4-5년으로 100% 충전만 되면 교환이 필요없다. 1-2번 방전 되는 건 상관없지만 자주 방전이 될 경우 배터리를 갈아주는 것이 좋다.  


4. 스타터모터 10년 되면 갈아줘야 한다는데 정상이라도 갈아줘야 하나? 정상인지 소리만 듣고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나?
> 점프를 할 때 등 시동만 잘걸린다면 10년 이상이라도 갈아줄 필요 없다. 시동 걸리면 정상이다.

 

5. 비후다(배전기)와 플러그,플러그 배선 전압, 베이퍼라이져와 엑츄레다 등도 체크하라는데 이것도 시동 안걸리는 것과 상관이 있는 것인가?
> 크게 상관이 없는 듯 하다. RPM이 오르락내리락하거나 엔진이 심하게 떨린다면 손을 보아야 한다. 시동과는상관이 없다. 
 

6. 릴레이 동작여부 점검하고 나서 시동꺼짐 현상이 해결됐다고 하는데, 이 케이스는 시동이 꺼진 적은 한번도 없고 시동이 안걸릴 뿐인데, 릴레이 동작여부 점검이 필요한가?
> 키를 꼽았을 때 계기판에 떠야할 경고등 이나 키를 돌렸을때 아무것도 계기판에 안들어 왔을때 점검하는 부분이다.


시동문제 때문에 배터리를 교체했다.
처음에는 교문동에 있는 현대자동차(협신자동차)를 갔다. 지난 번 갔을 때 친절하게 잘 봐주던 것이 맘에 들어 단골해야되겠다 싶어 간 곳인데, 처음 한번 보더니 '모르겠다'면서 차를 맡겨야 한단다. 한 번 더 좀 살펴봐달라고 했더니 다른 곳으로 갔다가 감감 무소식이다.

그냥 차를 몰라 교문자동차로 갔더니 발전기 전압은 정상이고, 배터리가 약해져서 그럴 수 있으니 갈자고 한다. 가격은? 12만원이다. 몇년 전만 해도 5.5만원에 갈았는데 배터리 가격 넘 비싸다. 배터리 가격은 얼마일까?

옥션에서 확인해보니 72,000원이다, 이걸 12만원이나 받아먹으니 정말 믿을 놈 하나 없는 건가? 배터리 나사 풀고 새거 넣고 나사 잠궈주는 거 뿐인데, 미안한지 구리스 한번 발라주는 센스.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a522652599&frm3=V2

시동 문제가 해결된 듯 보인다.

오래 세워두면 안걸리는 현상이라 한 달 이상은 지켜봐야겠지만 우선은 시동을 걸었을 때 힘이 느껴진다. 시동이 걸렸을 때 나는 소리가 지난번 과는 확연하게 다른 느낌이다. 60% 이상은 해결된 느낌이다. 시동 안걸리면 아무리 새배터리라도 교체를 생각해보시기 바란다.


덧글

  • 옥타비아 2009/10/12 12:29 # 답글

    택시 시리즈 배터리를 고르시면 더 저렴하게 하실수도 있죠. ~_~

    자 이제 배터리를 교체하셨으니. 알터네이터(제너레이터) 전류량도 체크해보시고
    전기누수 없는지도 한번 점검해보셔야 해요.
    보통 소형차가 70A급 알터를 쓰고 준중형~중형이 90A급을 , 대형차는 그 이상급을 쓰니
    자기 차 사이즈에 맞는 알터 용량이 나와야겠죠?

    테스터기로 시동 완전히 끄고 문 닫은상태에서 0.0x 대의 암페어가 흘러야 정상입니다.
    0.x 대의 전기가 흐른다면 또 방전될테니 체크한번 해보세염


    ..이라고 해도 이건 다 카센터에서 점검받아야 알수 있는일이군뇨 [..]
  • 바람도리 2009/10/12 12:47 # 답글

    저 사진에 나와 있는 걸로 했습니다. 80암페어...
  • 옥타비아 2009/10/12 15:54 #

    아.. 제가 말씀드린 전류량은 배터리가 아닌 알터네이터(발전기)의 공급량이에요~

    야간에 라이트키고 차 내부 돌리고 하는데 한 60A 쓰는데 만약 발전기에서 50A밖에 생산을 못한다면
    나머지 10A를 배터리에서 충당하거든요. 그러다보면 새 배터리라도 쉽게 가버리게 되는것이죠

    나중에 아는 카센터 가셔서 전류누수측정과 알터네이터 전류량한번 측정 받아보세요~
    배터리 교체하기 전에 원래 저 두가지 점검은 필수입니다!
  • 바람도리 2009/10/13 15:20 # 답글

    어렵네요...
    아무튼 리플 감사드립니다.
댓글 입력 영역



구글광고